1. 연령별 수학교육
1. 수개념
이미지 출처: pixabay
1) 기수성: 직역하면 절대적인 셈의 성질로서 수의 절대적 개념을 말한다.
2) 서수성: 직역하면 차례적인 셈의 성질로서 수의 순서적 개념을 말한다.
3) 기수적 개념 발달: 일대일 대응 학습, 수의 속성 인식, 수 이름 알기를 통해 발달한다.
4) 서수적 개념 발달: 서열화, 순서 개념 형성 후 발달한다.
2. 공간 개념
공간 개념으로 크게 위상학, 기하학적 개념이 있다.
1) 위상학
위상학은 3가지 표상이 있다.
첫째 자기 중심적 표상이다. 자신의 위치, 다른 물체들 간의 관계에 대해 다룬다.
둘째 이정표에 의한 표상이다. 환경 안 다른 물체와의 관계를 표상한다.
3~4세는 물체 목표, 자신의 위치에 많이 의존한다.
5~6세는 방 안 다른 물체와의 관계에 의존하며 7세는 틀, 공간에 의존한다.
셋째, 추상적 표현이다. 지도, 좌표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기하학적 개념
3세 유아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인식하고 분류할 수 있다.
5세 유아는 동그라미가 둥글다는 것을 아고 세모, 네모의 변을 그릴 수 있다.
하지만 세모, 네모를 혼동하는 시행착오를 겪으며 이등변/부등변 삼각형이 다름을 설명할 수 없다.
3. 시간개념
3가지의 시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1)경험적 시간: 생일 파티 때
2) 논리적 시간: 배꼽시계, 낮과 밤
3) 인습적 시간: 일, 월, 시간
*시간 개념 발달
1) 경험적 시간
2개월: 같은 멜로디에서 다른 리듬을 구분할 수 있다. (1배속과 2배속 구분)
3~5개월: 행동 조직화 가능하다.
5세: 시간 길이를 추정할 수 있다.
2) 논리적 시간
5세: 논리적 관계 이해 시작 but 완벽하진 않음
3) 인습적 시간
-연합적 표상: 뽀로로 방영시간
-순서화된 언어적 표상: 알고리즘
-심상: 요지 파악(익월과 다음 달은 같은 시간이구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을 위한 다양한 예방교육 (0) | 2022.06.14 |
---|---|
유아교육의 목적 (0) | 2022.06.13 |
유아교육철학 (0) | 2022.06.12 |
한국의 유아교육역사 (0) | 2022.06.11 |
서양 유아교육 역사 (0) | 2022.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