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철학

밤하늘의별빛 2022. 6. 12. 08:26

유아교육철학 위상과 당위성에 대해 알아보자.

철학이란 제일 좋은 것이자 제일 가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치원교사가 임용이 된다면 제일 가치 있는 것을 선정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가치는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적절한 의사소통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현재 유아교사 양성 교과목에 유아교육철학이 없다. 유아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비판, 대안을 제시하는 내용이 필요하다.

유아교육철학은 유아교사에게 유아교육은 신념(유아관, 유아교육관, 목적관, 내용선정 및 조직, 유아교육자 상)을 지니게 한다.

그다음 내재적 가치 판단의 근거로 제일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돈보다 유아중심을 큰 가치에 두어야 한다. 이는 유아교육과 비유아교육을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으로 영어 유치원은 놀이 활동 중심으로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유치원이라고 할 수 없다. 그다음, 유아교육기관의 특성화가 있다. 생태, 놀이, 3R(읽고, 쓰고, 셈하기) 중심으로 유치원별로 교육과정이 다르다.

유아교육의 지식과 기술을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한다. 과학적 이론에서 발견한 지식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 그 정당성을 검토한다. 예를 들어 과학은 사실을 규명하는 것인데 철학은 당위성을 지향한다. 그래서 인삼 성분 규명하는 과학을 지향하는 사람은 과학자이고 인삼 체질을 감별하는 사람은 한의사이다.

다음으로 유아교육철학의 영역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형이상학적 접근이다. 우리 인간은 감각(미각, 시각, 청각, 촉각, 후각)으로 느낄 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다루는 학문을 형이상학이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기, 정의감, 행복, 가치관, 이론, 법칙, 전인이 있다. 이것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면 유아교육이 어디를 지향하고 어떤 가치를 지향해야 하는지의 본질, 방향, 제언, 가치를 제공해준다. 대표 학자로 루소, 프뢰벨, 듀이가 있다. 이 중 듀이는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사람을, 루소는 자연인을 만들고자 했다. 둘째, 규범적 접근이다. 좋다, 나쁘다 등의 가치판단을 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콜버그의 도덕교육철학을 참조하면 유아교육의 도덕성, 인성, 자질에 근거가 된다. 셋째, 인식론적 접근이다. 경험론과 유전론을 포함한 유아의 지식을 구성할 때에 관한 접근이다. 로크는 경험론을 중시했고 칸트, 피아제는 상호작용론을 지지하였다. 넷째, 분석적 접근이다. 유아교육에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하는 것이다. 성장은 수치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변화이고 성숙은 정신적 측면에서 보이는 변화를 말한다. 교육과 훈련의 차이점도 구분하자면, 우선 훈련이란 세부적인 분야, 한정적인 분야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교육이란 긍정적 포괄적 변화를 말한다. 개념들의 가치를 분석하고 정당화한다. 다섯째, 비판적 접근이다. 정치, 사회적 맥락으로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비판,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 교실, 어머니 교실, 아버지 교실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가족 교실, 돌봄교실이라고 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바람직하다. 또 다른 예로 계모, 계부라는 용어는 기존의 콩쥐 팥쥐 이야기, 신데렐라 이야기, 장화홍련전처럼 부정적인 이미지였는데 이러한 내용을 지향하지 않아야 한다. 여섯째, 포스트모더니즘 접근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근대 이전의 모습 즉 중세, 고대 등으로 돌아가자는 철학이다. 그들은 절대적인 지식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프뢰벨은 서양 학자인데 한국 유치원 유아들에게는 안 맞을 수 있으므로 서양 중심에서 한국으로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와 존중을 지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사람들은 숟가락, 젓가락으로 밥을 먹는데 서양 사람들은 포크와 나이프로 먹는다. 동남아 사람들은 손으로 먹는다. 서로 먹는 문화 차이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음식, 종교 등의 다양성을 지향해야 한다. 일곱째, 유아철학교육이다. 유아철학교육이란 유아들에게 논리적 사고 교육을 하는 것인데 추론, 유추, 문제해결, 비판 등이 있다. 여덟째, 생태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핵심은 공존, 공생, 상생이다. 생명체를 몸, 마음, 영혼, 이성, 감성, 영성을 살리는 교육을 지향한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철학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유아교육에서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둘째, 유아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도움을 준다. 셋째, 비판적 관점을 제공하여 반성적 고찰을 다룰 수 있다.

넷째, 유아교육의 문제를 해결에 있어서 우선순위 결정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유아교사에게 신념을 갖도록 한다. 여섯째, 유아교육과 비유아교육을 구분할 능력을 제공한다. 유아교육철학을 설정하는 것이 유아교사의 소명 중 하나이다. 나는 유아들이 서로의 생각과 느낌 등의 다양성을 존중하게 만드는 것이 나의 가치관이다.

 

요약하자면 제1절에서는 고대부터 근대까지의 서양교육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2절에서는 고려부터 현대까지의 한국의 유아교육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3절에서는 유아교육철학의 철학과 당위성 및 6가지의 유아교육 영역에 대해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유아교육의 목적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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