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적장애의 역사적 배경-1. 고대 시기(1700년대 이전)

밤하늘의별빛 2022. 12. 8. 12:38

누가 뭐래도 교육은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삶의 원천 중 하나이다. 그러나 장애인은 역사적으로 교육을 보장받지 못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장애인이 교육 및 직업활동을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었던 계기는 IDEA이다. IDEA는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하게 되었을까?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저서 정신지체(Mary Beirne-Smith 등 지음)를 토대로 작성하였다.

목차

고대시기

분야의 출현 및 초기 비관주의 시기

시설 중심 접근 시기

서비스 중심 접근 시기

지원 중심 접근 시기

 

고대시기: 1700년 이전

한반도 내에서는 지적장애를 흔히 머리에 꽃 단 여자’, ‘바보형’, ‘바보누나등으로 인식해왔다. 서양에서는 어릿광대로 대하거나 악마, 혹은 신의 계시를 받은 사람으로 인식했다. 그러나 과거에는 육체적 기술이 중시되었던 농업사회였기에 경도 지적장애보단 중도 지적장애에만 관심을 가졌다. 그러다가 15~16세기 르네상스 운동 이후로 인본주의 철학, 18세기 혁명적 움직임을 가져왔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인에게 비공식적 서비스가 제공되고 가족 책임제와 빈민구호소같은 약간의 법령을 제정했다.

 

Q. 동양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 혹은 관심을 가진 시기가 있을까요?

-논어에 따르면 공자는 시각장애인과 마주칠 때도 예의를 갖추었다고 합니다.

-공자, 맹자가 장애인을 도와야 할 대상으로 본 반면, 장자는 장애인을 “신체적으로 온전치 못하나 자신의 천부적 잠재력을 발휘하여 살아가니 불완전한 사람으로 볼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유교의 재이관에서는 “약자와 장애인들을 잘 보살펴야만 하늘에서 재난 재해와 같은 벌을 내리지 않는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출처: 이관형 기자의 변론, 마인드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