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경영

코로나 19, 미중 무역분쟁, 저유가의 공통점은?

밤하늘의별빛 2021. 9. 22. 11:02

퀴즈 하나 내겠습니다.

회사들이 불안해하는 요소 3가지는 무엇일까요?

 

뭐 요즘 자영업자부터 시작해서 대부분의 종사자들이 이 팬더믹을 맞고 있는 만큼

코로나 19를 떠올리시겠지요. 잘 하셨습니다!

 

다음 2가지 요소 남았습니다. 무엇일까요? 

흠... 잘 떠올라지지 않는다고요. 

 

기사에 따르면 

2위. 미·중 무역분쟁(35%)

3위. 저유가 장기화

라고 합니다. 

 

 

기사 URL: "내년 경영환경 변화없을 듯…불안요소 1위는 코로나19" (edaily.co.kr)

 

"내년 경영환경 변화없을 듯…불안요소 1위는 코로나19"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10대 그룹 및 주요 계열사들이 전망하는 내년도 경영환경은 어떨까. 약 80%의 기업들이 내년 경영환경이 올해와 비슷하거나 또는 올해

www.edaily.co.kr

 

 

1위~3위 모두 사실 이런 것들을 통칭하여 경영환경이라고 합니다.

경영 환경??? 그게 뭔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2. 창업과 경영환경

경영환경의 의의와 분류

-경영환경:(기업)활동에 영향을 주고 받는 기업 외/내부 요인의 집합

 

네, 단순히 회사 건물 안 요인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적 상황의 외부 요인도 경영환경이 되는 것이지요!

 

-경영환경 분류: 거시적 환경, 산업 환경

거시적 환경: 기업의 의사 결정, 성과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학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요인

산업 환경: 경쟁자, 고객, 공급업자 등 기업활동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요인

 

2. 거시적 환경 요소 분석

인구통계적 환경: 출생률,사망률,연령,이혼율,소득의 분포, 교육 수준, 인구 이동, 가족 수 등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 구성원의 이념, 가치, 태도 등에 영향

) 시장수요, 고객구매 행동에 영향

)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

경제적 환경: 경제성장률, 이자율, 환율

*환율상승: 수출상품 가격 인하->경쟁력 상승

환율인하: 수출상품 가격 상승->경쟁력 하락

정치적법적 환경: 각종 법률이나 규제조치의 추가 및 제거, 정치체제, 정치구조, 정치적 안정성

기술적 환경: 기초과학, 신제품의 개발, 새로운 제조기법의 발견 등

국제적 환경:시장점유율 감소와 시장의 확대측면에서 상반된 요인을 제공 국제경제, 국제정치, 국제법률, 국제문화, 국제기술환경 등

 

3. 산업환경의 분석

-목적: 1)관련 업종의 장기사업 전망 및 진단

2)특정 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핵심성공요인 파악

-진입장벽 요인: 1)상표충성도

2)절대적 비용우위

3)규모의 경제

-기존 경쟁자간의 경쟁: 1)경쟁기업의 수와 활동특성

2)제품차별화

3)원가구성

4)퇴출장벽

-수요자의 교섭력: 1) 수요자의 구매량매출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때

2) 수요자가 대량의 제품구매할 때

3) 제품이 차별화 되어 있지 않을 경우

4) 수요자가 용이하게 후방통합수 있는 경우

5) 수요자들이 자세한 정보확보하고 있을 경우

-공급자의 교섭력: 1) 대체품 부재시

2) 공급자 제품이 기업에 중요한 요인일 경우

3) 제품차별화 가능시(전환비용 )

4) 전방통합이 쉬운 경우

-대체재의 위협:

*대체재 : 어느 특정제품과 직접적인 경쟁은 않지만, 그 특정제품의 판매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품

- : 프라스틱제품: 철강제품 위협, 비닐제품 : 가죽제품 위협

 

<더 알아보기>

마케팅 믹스: 4P -> 고객 수요에 영향을 미침.

Product(상품 및 서비스)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매촉진)

불확실성의 극복법

§효율적으로 4p의 조합과 무게중심을 어디에 둘지 결정하고 추진한다

§환경적응하라. 경쟁 기업이 시장에서 어떤 식으로 치고 나올지 불투명하다.

§기업은 소비자에게 영업은 할 수는 있지만 제어는 할 수 없다.

§소비자는 기업의 제어(Control)가 미치지 않는 기업 외부의 존재.

§제품상품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라

)김덕규 제과점의 빵=제품, CU 편의점 빵=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