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경영

경남 기업- 넥센타이어

밤하늘의별빛 2021. 9. 18. 22:50

<반기보고서> 요약

.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 종속회사 현황

-> 미국, 독일. 중국 산동성, 상하이, 캐나다,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홍콩, 누리네트웍스(창원/물류업), 엔젤위더스(양산/제과제빵), 일본 도쿄

*그 중 홍콩은 100% 지분을 갖고 있으므로 홍콩, 중국산동성, 상하이의

경우 CVC(대기업 벤처 캐피털) 소유가 가능하다.

 

Q. CVC란 무엇이고 우리나라의 형태는 어떠한가?

A. 대기업이 출자한 벤처 캐피털로 우량 스타트업에 투자하다가, 대기업의

사업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곧바로 인수합병에 나설 수 있다.

구글벤처스, 인텔캐피털, 바이두벤처스같은 해외 사정과 달리

우리 나라의 경우 금산분리 규제 때문에 많은 대기업이 CVC를 가질 수 없 었으나 최근에 대통령의 수석보자관 회의 및 기획재정부 장관이 원칙적 허용을 제시하면서 다소 규제가 완화되었다.

출처: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0/2020072002643.html

출처 2: https://www.etoday.co.kr/news/view/1923971

 

.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넥센타이어주식회사

-NEXEN TIRE CORPORATION

 

.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설립: 1958411

상장된 시기: 1976519

 

.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본사의 주소: 경남 양산시 충렬로 355(유산동)

전화번호: 055-370-5114

홈페이지주소: http://www.nexentire.com

. 주요 사업의 내용

타이어 부문: 제조/판매/렌탈

물류 부문:운송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비타이어 사업부문: 제과제빵업

 

. 계열회사에 관한 사항

-유가증권시장상장: 넥센, 넥센타이어

-코스닥시장상장: KNN

*그 이외의 국내, 국외 계열사는 비상장기업이다.

 

2. 회사의 연혁

. 경영진의 중요한 변동

2009. 1. 대표이사 강병중, 홍종만, 강호찬

2010. 2. 대표이사 강병중, 이현봉

2016. 2. 대표이사 강병중, 강호찬

. 상호의 변경

 

1960. 4. 원풍산업주식회사로 상호변경

1986. 2. 주식회사우성산업 상호변경(우성그룹이 인수)

1987. 7. 프랑스 미쉐린과 합작법인 미쉐린코리아타이어()설립

1991. 8. 프랑스 미쉐린과의 합작법인 종료 및 우성타이어로 사명 변경

1994. 3. 우성타이어주식회사로 상호변경

2000. 2. 넥센타이어주식회사로 상호변경

 

3. 자본금 변동사항

 

(기준일: 2020630)

주식발행
(감소)일자
발행(감소)
형태
발행(감소)한 주식의 내용
주식의 종류 수량 주당
액면가액
주당발행
(감소)가액
비고
2014528 - 보통주 1,496 500 14,150 (*1)
2017
814
유상증자
(3자배정)
보통주 1,252 500 13,450 (*2)

(*1) 2014514일 당사는 넥센산기() 합병의 대가로 신주(보통주) 1,495,617주를 발행하였습니다.(신주상장일은 2014528일 입니다.)

(*2) 2017731일자 Fifty Second Investment Company LLC 3자배정 유상증자 참여1,252,000주를 신주발행 하였습니다.(신주상장일은 2017814 일 입니다.)

 

Q. 유상증자가 무엇인가요?

A. 유상증자는 주식을 팔아서 나누어주고 자본금을 늘리는 것이다.

유형은 총 2가지가 있는데,

주주배정은 기존 주주들에게 추가투자금을 받고 주식을 받는 것(주로 악재)

3자배정은 특정인이 투자하는 것(상황에 따라 호재 또는 악재)

 

Q2. 액면가액과 발행가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우선, 주식회사의 자본=액면가액*발행주식총수입니다.

2014528일 기준으로 치면 신주자본은 747808500원임을 알 수 있다.

2017814일 기준으로 치면 신주자본은 62600만원 임을 알 수 있다.

 

4. 주식의 총수 등

Q. 발행할 주식의 총수가 왜 이렇게 큰가요?

A. 넉넉하게 설정하지 않으면, 투자나 증자로 인하여 주식이 계속 사들여질 때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주총회 하고 변경등기 절차 등의 번거로움을 방지하기 위함이죠.

-> 넥센타이어의 경우 이번에 약 3.5배수의 주식 총수를 설정하였네요.

 

5. 의결권 현황

자기주식을 제외하고 의결권 행사 가능 주식수가 다수를 차지합니다.

 

6. 배당에 관한 사항 등

63기 반기 중간배당은 없습니다.

 

Q. 중간배당이 무엇인가요?

A. 회사의 사업연도 중에 하는 배당이다. 회사의 실적이 좋다는 것을 전제로 하며,

현금유출이 일어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재무구조가 나빠진다.

장기적으로 보면 회사의 경영투명성이 높아진다.

 

 

 

 

 

. 사업의 내용

. 업계의 현황

 

[타이어부문_제조판매]

(1)산업의 특성

()자본집약적 산업: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이다.

()노동집약적 산업: 부분적- 공정 자동화, 대부분- 인력 필요

-> 고용유발효과가 큼

()기술집약적 산업: 타이어의 기본적인 기술 및 첨단기술 필요

()자동차산업과 타이어산업의 연관성:

신차용 타이어 수요- 자동차 생산량과 비례하고

교체용 타이어 수요- 자동차 등록된 수와 운행거리 비례

()원재료등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

주요원재료- 석유화학제품

-> 유가, 환율 변동의 변화에 민감

(4)경기변동의 영향

신차용 타이어(OE)시장은 영향을 크게 받음

교체용 타이어(RE)시장은 꾸준한 수요가 발생

(4)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 재무에 관한 사항

. 감사인의 감사의견 등

1.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회계감사인의 명칭 및 감사의견

 

*연결재무제표란 지배 ·종속 관계에 있는 2개 이상의 회사를 단일실체로 보아 각 회사의 재

무제표를 종합하여 작성하는 재무보고서. (네이버 백과사전)

 

. 회계감사인의 명칭 및 감사의견(검토의견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다음의 표에 따라 기재한다

Q. 왜 한영회계법인에서 신한회계법인으로 바뀌었을까?

A. 2020회계연도부턴 증권선물위원회가 지정한 회계법인 등과 외부감사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출처: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141846616062744&mediaCodeNo=0

리포트 요약

유진투자증권: (중립) 9월 회복기 돌입, 연말까지 긍정적인 흐름 기대. 미국의 한국, 태국, 대만, 베트남산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 여부는 당초 11 월 초에서 50일 가량 미뤄 질 전망임.'BUY(유지)'의견 및 목표주가 6,500원은 전체의견을 소폭 상회하는 수준으로 이는 동종목에 대한 기대감을 보다 공격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SK증권- (진보) 'BUY(유지)'로 제시하였고, 아울러 목표주가로는 7,000원을 내놓았다. 기술력과 체코공장 가동으로 신차용타이어(OE) 수주를 확대하고 있고, 최근에는 스타트업인 카누(Canoo)에도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전기차용 타이어로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포인트. 다만 미국 반덤핑 관세라는 불확실성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음. 특히 동사의 매출과 이익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확실성 해소 이전까지는 주가의 상단은 제한될 것으로 예상함

 

KB증권 - (중도 보수) 'HOLD(유지)'로 제시하였고, 아울러 목표주가로는 6,000원을 내놓았다. 넥센타이어의 영업이익은 10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2% 감소할 전망이나 전분기대비 흑자전환 할 전망.

 

IBK투자증권- (진보) 가동률 회복 속 미국 반덤핑 대응 고심"라며 투자의견을 'BUY(유지)'로 제시하였고, 아울러 목표주가로는 7,000원을 내놓았다. "미국 현지공장이 없기 때문에 반덤핑 관세 가능성에 대비해 단기적으로는 미리 충분히 재고를 확보해놓고, 중장기로는 체코공장 2단계 증설 또는 미국공장 신설등을 검토 중에 있음.

 

한국투자증권- (극 진보) "길어지는 판매 부진"라며 투자의견을 'BUY(유지)'로 제시하였고, 아울러 목표주가로는 7,600원을 내놓았다.

진행중인 미국의 타이어 관세 부과 움직임도 미국 공장이 없는 넥센에겐 부담. 코로나19가 안정돼 체코공장의 2기 착공이 기사화 되면 반등의 실마리가 나타날 전망."2분기 실적은 코로나19 여파로 판매가 급감하며 부진이 예상됨. 영업이익은 62억원으로 컨센서스를 20% 하회할 전망.

 

현대차증권- (보수) 'MARKETPERFORM'로 제시하였고, 아울러 목표주가로는 5,300원을 내놓았다. 목표주가의 추이를 살펴보면 최근 3회이상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데, 이번에는 목표가의 하락폭이 다소 완화되는 모습이다. 또한 전일 종가 기준으로 볼때 동종목의 현주가는 이번에 제시된 목표가 대비 2.3%의 추가상승여력이 있다는 해석이 제시되고 있다.

예상보다 빠른 RE 회복 긍정적. 다만 3-4분기 성수기를 앞두고 높아진 재고 부담과 업체간 가격 경쟁 가능성이 낮아져야 Valuation 추가 상향 근거될 것.

 

http://www.thinkpool.com/sdata/tpreport/report_item.jsp?mcd=G0KF&code=002350

 

나의 생각- 리포트를 작성하기 시작했을 때부터(이 때가 20201013일이었음) 넥센타이어는 계속 하강세를 보여서 넥센타이어가 상승하긴 어렵겠구나 생각했습니다. 처음엔 현대차증권의 의견처럼 긍정적으로 보진 않았습니다.

 

(2)유진투자,SK,한국투자증권이 말하는 반덤핑관세

 

반덤핑관세란 수입국의 산업에서 피해를 입혔을 때 수입국의 정부에서 정상적인 가격과 부당한 염가의 차액에 대하여 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최근 타이어 업계의 미국 진출에 관한 기사가 나왔다.

 

국내 타이어업계가 미국의 반덤핑 관세 결정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이 조사 기간을 50일 미루면서 예비판정이 연말로 미뤄진 가운데 업체들은 관세 부과 가능성에 대비해 대응방안을 고심 중이다.

 

20일 타이어업계에 따르면 미국국제무역위원회(USITC)는 최근 한국산 타이어 등에 대한 예비단계의 반덤핑 및 상계관세 결정 기한을 119일에서 1229일로 50일 연장했다.”

 

출처: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1020001228

 

또한, 미국에서는 전기차사업에 관심이 많은데 그 중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소송을 한다.

 

출처: https://view.asiae.co.kr/article/2020102515024101662

 

금호타이어와 넥센타이어 등 국내 주요 타이어업체들은 합성고무를 금호석유화학과 LG화학에서 구입한다.

 

출처: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04291758212640107188&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이를 종합해보면, 26일에 소송 발표가 나는데 LG화학이 승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로 인해 국내 타이어 회사들이 시세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나는 KB증권의 목표주가 6000원이 실현될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다른 타이어 기업에 비해 경쟁력에서 뒤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라고 적은지 꽤 되었는데

 

LG화학이 결국 승소하였습니다.

한편 SK는 최근 분리가 이루어지고 있네요. 

지금은 이슈가 지난지 한참 되었으니 한동안은 정체되는 분위기입니다.

장기적으로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은 다른 큰 건이 터질 때까지 다른 종목을 보시는건

어떠실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