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경영

손익분기점 계산하기

밤하늘의별빛 2021. 9. 20. 14:29

(1)손익분기점(BEP)의 개념

-Breakeven-point Analysis

-흑자도 적자도 아닌 지점

-손익이 0이 되는 매출액

-언제부터 이익이 변화하는가를 분석하는 방법

 

이익선=비용선인 지점이 손익분기점(=손익분기매출액)입니.

 

손익분기점에 관한 공식, 그 중에서도 얼마를 팔아야 손익분기점이 되는지 아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TR(총수입)=p(가격)*q(갯수)

TC(총비용)=FC(고정비용)+VC(변동비용)

 

우리는 손익분기점(총수입=총비용)을 약속했으므로

 

p*q=FC+q*VC <---- 여기서 q는 변동비용을 양에 따라 책정하기로 구체화

(안하면 마이너스 값이 나오기 때문)

 

q에 관하여 이항하면

 

이 공식을 3가지 상황에 적용해봅시다.

 

(2)우리 주변의 물건에 대한 손익분기점

 

다이소 휴대폰 거치대

 

스마트폰 거치대 1개의 가격: 2,000

단위 당 변동비용(재료비 등): 1,000

고정비용(인건비 등): 한 달에 1,110,000

 

한 달 동안 팔아야 하는 개수는 1,110개이며 30일이라 치면 적어도 하루에 37개를 팔아야

손익분기점이 된다.

 

대학교 닭강정 가게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테이크아웃만 되므로 테이크아웃 했을 때의 가격을 예시로 한다.

 

닭강정 1세트의 가격: 15,000

단위 당 변동비용(재료비 등): 3300

고정비용(인건비 등): 한 달에 2,000,000

 

한 달 동안 팔아야 하는 개수는 약 170개이며 30일이라 치면 적어도 하루에 5개는 팔아야 손익분기점이 됩니다.

 

미쟝센 퍼펙트 세럼 오리지널 트리트먼트

트리트먼트 1(330ml)의 가격: 4700

단위 당 변동비용(재료비 등): 3750

고정비용(인건비 등): 한 달에 3,000,000

한 달 동안 팔아야 하는 개수는 약 3157개이며 30일이라 치면 적어도 하루에 105개는 팔아야 손익분기점이 됩니다.

이를 통해 트리트먼트의 경우 왜 단품으로 파는 것보다 3~4개를 묶어 파는 경우가 많은지를 알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