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경영

라운드랩 독도 토너의 포지셔닝

밤하늘의별빛 2021. 9. 15. 08:51

이미지 출처: https://blog.naver.com/greenshoo46/222151232341

선정 이유

10,20대 여성들이 애용하는 화장품 콤플렉스(complex) 스토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앱(app)은 올리브영. 랄라블라입니다. 예전에는 미샤, 에뛰드처럼 단순히 싸고 가성비 좋은 화장품이 인기 있는 화장품이었다면 지금은 피부에 민감함은 없는지 등에 대해 성분을 분석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여 일명 착한 화장품이 인기가 있고, 그에 따라 화장품 성분을 분석하는 앱이나 유튜버 수요가 증가하였다. ‘화해, ‘디렉터파이’, ‘피부는민동성유튜버 등이 그 대세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2. 독도 토너의 특징

최근 인기 있고 성장하는 기업 라운드랩이 2017독도토너201710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출시하였습니다. 수익금의 일부를 독도 아카데미에 기부해 젊은 청소년, 대학생의 독도 탐방훈련 및 독도, 동해 표기 바로잡기 운동 등에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1025 독도토너는 미국 비영리 환경운동단체 EWG의 그린 등급 원료로 만들어 안전성을 인정받았습니다. EWG는 화장품에 안전한 원료를 사용하도록 원료에 대한 안전성을 수치로 데이터베이스화 해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출처: https://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102187431d

 

3. 독도 토너의 인기도

2020년 국내 화장품 시장을 평정한 아이템은 바로 독도 토너. 2020 올리브영 어워즈에서 당당히 스킨,토너 부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홈쇼핑 완판 아이템은 물론이거니와 없어서 못 파는 화장품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도 유명세를 떨쳤습니다. (출처: 중앙일보)

4. 독도 토너의 포지셔닝

5. 간단한 해석

그림판으로 그린 독도토너의 포지셔닝을 통해 10,20대 사이에 라운드랩의 독도토너가 타 제품보다 가격도 합리적이면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추후 라운드랩이 독도토너 이외의 고성능 제품 등을 출시할 수도 있으며 고연령층의 화장품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아직까지는 10,20대를 겨냥하려고 하는 모습이 보인다. 그래프에 적지는 않았으나 하또무기 스킨 컨디셔너(10ml190) 등의 저렴한 화장품이 생기고 있기 때문에 독도토너는 가격을 중점에 두기 보다는 착한 성분 등의 홍보를 통한 마케팅을 고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점점 가격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당 그래프는 할인 행사를 기준으로 한 것이고 점점 할인보다는 브랜드화로 아크네스 스킨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