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정의

밤하늘의별빛 2022. 6. 7. 17:55

교육이라는 말의 어원은 다음과 같다.

 

첫째, Paideia(파이데이아)Pais가 어린이를 양육한다는 뜻으로서 교양과 일맥상통한다.

 

둘째, Pedagogy(페다고지)Paida+gogos(이끈다)는 뜻으로 교복이라는 노예가 유아들을 오전에는 음악학교에 보내고, 오후에는 체조학교에 보내는 모습에서 유래되었다.

 

셋째, Educationeducare(에듀케레), educere(에듀세레)의 의미가 있다. educare(에듀케레) 성인이 젊은이에게 지식, 기술을 넣어준다, 주입한다는 뜻으로 성인중심교육, 교과서, 주입식교육, 주형교육, 계획적 교육과정(, , , 대학교육)에 속한다.

 

넷째, educere(에듀세레)는 성인이 젊은이에게 단서(기초적 사실)를 제공하면 스스로 능력을 계발한다는 뜻으로 학생 중심 교육, 유아중심(놀잇감) 중시하였고 유치원 창시자이자 유치원교육 대표 학자 프뢰벨은 3가지를 주장했다.

하나, 유아의 성장은 식물의 성장과 같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은물을 통해 교육을 했는데 이를 통해 수학의 기하학을 배울 수 있게 하였다.

, 작업을 중시하였고 손의 손 근육, 종이접기, 콩 집기를 하였다.

 

다섯째, 일반적 교육 정의(Bruner)는 교육은 지식을 이해시키고 기억시키고 적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피타고라스의 정의를 배운다고 하면 a^2+b^2=c^2이라는 원리를 배운 후 학생이 그림이나 정의, 사례들을 통해 이해한다. 그러고 나서 학생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암기하고 적용을 한다. 예시 두 번째로는 구구단을 통해 알아보자, 학생이 교사를 통해 구구단 지식을 배우고 초등학교 교사가 2*1=2, 2*2=4, ...를 이해시킨다. 학생은 2*1=2, 2*2=4 등을 암기한다. 학생이 사탕 2개씩 있는 봉지가 3개가 있으면 2*3=6을 적용해서 총 6개임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