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 국어, 수학은 정말 재능의 영역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 사회라는 과목이 남아 있습니다.
사회는 재능의 과목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까 이 과목이라도 열심히 할 거랍니다. 파이팅!!
[공통교육과정]
사회
성격
[1문단] 사회과 정의
정확한 사회현상 인식,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2문단] 사회과 인재상: 민주시민
민주적 가치,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
[3문단] 사회과 내용
지리, 역사, 사회현상 종합적 이해, 세계 시민의 자질
[4문단] 사회과 핵심역량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 활용 능력
①창의적 사고력: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 생성 능력
②비판적 사고력: 사태(=또는 상황)를 분석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③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사회 문제 해결 및 결정 능력
④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자신의 견해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
⑤정보 활용 능력: 다양한 자료, 테크놀로지 활용 -> 정보 수집, 해석, 활용, 창조 능력
2. 목표
가. 사회현상과 특성을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경제‧사회적 제도와 연관짓기
나. 인간 생활의 다양성 파악 및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지리 문제, 쟁점 관심 갖기
다. 민족사의 발전상 이해, 인류 생활의 발전 과정 및 문화적 특색 파악
라. 정치‧경제‧사회‧문화 현상의 기본적 원리 종합적 이해, 해결 문제 파악
마. 문제 파악에 필요한 지식 획득, 분석, 조직, 활용 능력. 그 밖에 탐구 능력, 의사 결정 능력, 사회 참여 능력 기르기
바. 개인, 사회 민주적 운영, 우리 사회 문제 관심, 민주 국가 및 세계 발전 도모
3. 내용 체계
근데 저는 뭐... 사회에선 공통 교육과정은 뭐 설렁설렁 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어려운 내용 있으면(주로 중학교 내용이겠지요) 그때 ebs중학 잠깐 봐도 괜찮아요!
-한국지리
-세계지리
역사 다 공부하고 남는 시간에 지리 공부할게용.. 히히... 지리는 좀 재미 없음,
-동아시아사
성격
동아시아사의 개념
: 선사~현대까지 동아시아인이 성취한 문화의 공통성과 상관성을 탐구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발전과 평화 정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안목과 자질 기르기
핵심역량
: 역사 사실 이해,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역사적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
정체성과 상호존중
①역사 사실 이해: 역사 개념 이해하는 능력
②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역사 자료 비판적 검토, 역사 지식 구성 능력
③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얻은 역사 정보 분석, 토론, 종합‧평가
④역사적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 과거 사례에 비추어 오늘날 문제 해결 능력
⑤정체성과 상호존중: 역사 의식 함양, 타인 이해 존중
-세계사
성격
개념: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역사적으로 사고하는 과목
그 밖에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가 있는데 역사 다하고 할게용..
어 근데 윤리와 사상은 왜 없징???? 생활과 윤리도 없다니..
'교육관련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컴퓨터교육 중간고사 공부 (0) | 2021.10.19 |
---|---|
보육교사론 중간고사 준비 (0) | 2021.10.19 |
중학생은 어떻게 국어를 이해해야할까&MZ세대 언어 소비-1 (0) | 2021.10.1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잠깐 공부하기 (0) | 2021.10.08 |
국어 너무 어려워요 (0) | 2021.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