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공부

국어 너무 어려워요

밤하늘의별빛 2021. 9. 12. 20:44

요즘 국평오라는 말을 심심찮게 듣지요?

심지어 제가 좋아하는 서까남마저 이 밈이 정말 신빙성있다고 맞장구쳤는데 괜히 서운했어요.

안그래도 오늘 2021년도 수능 국어 기출문제를 풀었는데 46... 너무 충격이었죠. (실은 2018년도 수능 국어 쳤을 때도 6등급 45점이었답니다 수능은 정말 과학적이군)

 

너무 화가 났어요. 화법과 작문 공부도 나름 했다고 생각했는데...

우선 국어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파헤쳐보시죠!!

 

목차

국어의 성격

국어의 핵심역량

수정된 국어 핵심역량

국어의 목표

국어 내용체계

 

국어의 성격

우리나라 공용어,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 문화 창조와 전승의 기반

학습자는 국어를 활용하여 자아를 인식한다. 타인과 교류하며 세계를 이해한다.

Q. 어이 잠깐. 전승이 뭐야?

전승: 문화, 풍속, 제도 따위를 이어받아 계승함. 또는 그것을 물려주어 잇게 함.

Q. 어이 잠깐? 교류가 뭐야?

교류: 문화나 사상 따위가 서로 통함. (뭐시라! 나는 엘리트주의랑 별로 통하고 싶지 않은데)

국어과 역량

2. 국어의 핵심역량

공통 교육과정과 기본 교육과정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 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 자기관리 역량

 

물론 같은 말이긴 하지만 확실히 왼쪽이 더 추상적이긴 하다.


 

 

(1) 공통 교육과정

의사소통 역량: 음성 언어, 문자 언어, 기호와 매체 등을 활용하여 생각과 느낌, 경험을 표현하거나 이해하면서 의미를 구성하고 자아와 타인, 세계의 관계를 점검조정하는 능력

자기 성찰계발 역량: 삶의 가치, 의미를 끊임없이 반성하고 탐색하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관리하는 능력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공동체의 가치와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력하며 관계를 맺고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다양한 상황이나 자료, 담화, 글을 주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평가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의미를 부여하거나 만드는 능력

자료정보 활용 역량: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의사를 결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문화 향유 역량: 국어로 형성계승되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그 아름다움과 가치를 내면화하여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생산하는 능력

--------------------------------------------------------------------------------------

(2) 기본 교육과정

의사소통 역량: 상황에 적합한 언어, 상징, 텍스트를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이다.

 

Q. 상황에 적합한 언어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

-사회적 상황이야기

목적: 행동변화를 목표를 하는 것은 아니고, 사회적 상황과 상대방 입장을 쉽게 이해하기 위함이다.

특성: 시각적 강점을 활용한다. (개별학생에게 적합한 내용과 문장)

그 밖에 사화적 정보,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을 명시한다.

문장유형: 설명문, 코칭문, 미완성문

 

자기관리 역량

:자신의 삶, 학습, 건강, 진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계발관리하여 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다.

 

대인관계 역량:

다양한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유지하여 협력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 역량

: 수렴적발산적 사고를 통해 의미 있는 결과나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님아 수렴적/발산적 사고가 뭐임?

수렴적 사고: 다양한 대안들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적합한 문제를 선택해 가는 사고방식이다.(출처: 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발산적 사고: 인지나 기억된 정보로부터 새롭고 신기하며 다양하고 관습에서 벗어난 생각과 해결책을 생성하는 생산적인 사고이다.

 

수렴적 사고가 어려움 발산적 사고가 어려움?

예를 들어 볼게.

예시 1) 동생이랑 맘스터치 메뉴 중 원하는 음식을 고르려 한다.

: 동생아, 뭐 먹을래?

동생: 치킨도 먹고 싶고 떡강정도 먹고 싶고, 싸이버거랑 콜라는 말할 것도 없고.

: 임마!! 제일 많아보이는 커플떡강정세트 시키자.

동생: 싫어! 치킨도 먹고 싶단 말이야.

: 이 자식이? 적당히 먹어 좀!!

 

수렴적 사고는 어렵다.

 

발산적 사고

예시 1) 설빙이 칙촉몬스터설빙 출시기념으로 카카오페이 사용 시 2천원 할인을 해준다고 하였다.

잠깐! 왜 카카오페이만 할인 해주는 거야?

기업들은 왜 카드사랑 협력하는 거지?

또 궁금한게 있어. 롯데제과의 칙촉과 디저트카페 설빙이 콜라보 마케팅을 하였다.

그럼 설빙이랑 카카오페이도 콜라보 마케팅한 거임....? (.)

아하~ 그럼 설빙은 콜라보 마케팅을 메인모토로 하고 있구나.

그래서 나도 언젠가 콜라보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 ...?)

 

.. 수렴적 사고는 은근 재밌는데 번거롭고 발산적 사고는 흥미로운데 아이디어가 딸려서 어렵다.

 

근데 창의적 사고 역량은 은근 갠춘~~하구마잉!

 

지식정보처리 역량

:다양한 자료와 정보에 내재된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내재된 의미 찾기게 진짜 어려움.. 덜덜

 

심미적 감성 역량

:다양한 가치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삶의 질 향상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수정된 국어 핵심역량

(저의 수준에 맞춰 교수적 수정을 하였습니다.)

의사소통 역량: 나를 간단하게라도 표현하고 타인의 말과 글의 요지라도 올바르게 파악하기

자기관리 역량: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계발, 관리하여 가정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

대인관계 역량: 주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서 최소한 비협조적이지 않도록 하는 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기존 역량과 같음

지식정보처리 역량: 자료, 정보에 내재된 의미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심미적 감성 역량: 다양한 가치에 대해 이해를 하여 배척하지 않는 능력

 

4. 국어의 목표

[1] 공통 교육과정

) 교과목표

(1) 다양한 유형의 담화, , 작품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익힌다.

(2)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및 문법 탐구와 문학 향유에 도움이 되는 기본 지식을 익힌다.

(3) 국어의 가치와 국어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 주체적인 국어생활 태도

이미지 출처: http://worklife.kr/

--------------------------------------------------------------------------------------

) 교과목표

(1)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식 습득

(2) 다양한 언어 경험 -> 일상생활 담화, 글 이해 & 상황에 적절한 표현 쓰기

(3) , 글에 흥미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동적 태도, 습관

 

) 학교 급별 목표

[초등학교]

(1) 일상생활 낱말, 문장 의미 이해, 자신의 의사 간단히 표현

(2) 글자 인식, 글자 낱말 짜임 익히기 -> 친숙한 낱말 읽기, 의미 이해

(3) 글자, 낱말 구성원리 익히기 & 글자 따라 쓰며 관심 가지기

푸흐흐... 초등학생들 목표 보니까 너무 귀엽다.

근데 목표가 저래도 가르치는 건 진짜 어렵다. 정말이다.

 

5. 국어 내용체계

공통 교육과정vs 기본 교육과정

*여기서 기본교육과정의 핵심 개념은 간단하게 의 원리, 의 실제, 의 태도여서 따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듣기말하기]

듣기말하기의 본질(5~6학년군부터 시작)

(갑분 소크라테스) “본질이란 무엇인가...”

이미지 출처:

https://www.greelane.com/ko/%ec%9d%b8%eb%ac%b8%ed%95%99/%ec%97%ad%ec%82%ac%ec%99%80-%eb%ac%b8%ed%99%94/what-is-socratic-irony-121055/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듣기말하기와 매체(5~6학년군부터 시작)



듣기말하기의 구성요소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듣기말하기의 태도

 

아니 근데 이거 기능도 다르네요

공통은 느낌이 레시피이고 기본은 게임 스킬 같은 그런 느낌 +3+

공통 기능 외우는 법: 맥주를 청하니 내 (아들)이 불표내ㅠㅠ. 추한 평가 in 경상점

 

-> 맥주를 아들에게 청했더니 불편해 하네... 추한 내 모습이구나!(어린 아들에게 일찍 술 권해서) in 경상점

 

기본 기능 외우는 법: 구반표, 대파, 요청공주, 설득, 설명, 발표, AAC

 

-> 구준표 말고 구반표, 대파, 요석공주 말고 요청공주

구반표가 대파 가지고 와서 요청공주랑 결혼했어요.

아니 왜 그런거요? 납득이 가게 설득해보시오!

그러자 구반표가 발표를 통해 설명하였다.

AAC

 

아 그리고 여러분 그거 아세여?

내용체계 카테고리 이름 뜻도 알아야 한답디다.

저거 어떻게 외우는 거냐... ㅎㅎ

 

[읽기]

읽기의 본질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읽기와 매체

 

읽기와 구성요소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읽기의 태도

[쓰기]

쓰기의 본질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쓰기와 매체

쓰기의 구성요소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쓰기의 태도

공통교육과정의 여기에서 더 나아갑니다.

[문법]

[문학]

교수방법 및 평가는 기출문제 보면서 공부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다들 공부 파이팅 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