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공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잠깐 공부하기

밤하늘의별빛 2021. 10. 8. 23:44

"선생이 잘 가르쳐야 교육도 잘 되는 법이야."

단순히 '교육'하면 가르치는 선생님의 이미지가 생각납니다.

거기에 포인트로 막대기나 무언가를 가리키는 모습은 덤!

그래서 왠지 모르게 교육하면 교육방법에 대해 궁금해지죠.

교육방법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그럼 저와 함께 살펴보죠.

 

1-1. 교육방법,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의 정의

이미지 출처: 24편.저출산 시대, 교육 시장이 더 뜬다? – SK텔레콤 뉴스룸 (sktelecom.com)

-교육: //태를 배우며 익히는 체제적 활동

Q. 지, 기, 태가 무슨 약자인데요?

지식, 기능, 태도 입니다.

 

교육에선 단순히 지식만 가르친다 할 수 있으나 

핵심역량같은 기능,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태도 등

교육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생각보다 다양하죠.

물론, 재미있게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코로나와 빈부격차를 생각해서 지식전달은

더더욱 강조되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공학(갤브레이스): 실제적 문제해결하기 위한 것

-교육공학의 정의: 공학적 과정(소프트 기술)+ 자원(하드 기술)

 

3. 교육방법의 정의

1)포괄적 의미: 이론적 지식 및 실행력

2)협의의 의미: 수업(Class)을 설계, 개발, 적용, 관리, 평가를 위한 지식과 실행력

 

5. 교육공학의 정의

1)정의: 촉진하고 수행을 증진하는 것

하드 테크놀로지: 기계류

소프트 테크놀로지: 과학적 과정

 

교수수업학습의 정의

1. 교수: 포괄적 개념. 수업 전(준비,계획), 수업 중(실행), 수업 후(평가)

2. 수업: 교실에서 수업 시간에 가르치는 활동

3. 학습: 학습목표 성취 위해 학습 상황과 상호작용 하는 것

학습의 주체: 학습자

의도적 학습

바람직한 변화

장기간 지속

 


학습이론 교수이론
관점 why
how
효율
연구환경 실험실 교실
성격 기술 처방적
관계 상호보완적

3,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5.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

1) 자극: 모든 환경

2) 반응: 행동

 

2. 학습의 정의: 관찰 가능한 변화

 

3. 이론적 가정

1) 인간=동물

2) 복잡한 알고리즘

3) 외현화된 행동

4) 과학적 연구

5) 환경으로 행동 수정 가능

 

2)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학자: 파블로프

이미지 출처: 조건반사를 입증한 '파블로프의 개', 이에 따른 희생은? -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 (thedailypost.kr)

2. 고전적 조건화 과정

3. 학습 원리

1) 강화의 원리: 무조건 자극 강화의 기능 수행

2) 간격의 원리: 동시에 결합될 때 효과적

3) 일반화변별의 원리:

일반화 유사한 자극에 일어남

변별 범위를 제한하여 반응

 

3)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1. 학자: 스키너

이미지 출처: 인간의 행동을 '조작'할 수 있다면? '스키너의 상자'(Skinner Box) - 교육정책뉴스 (edupolnews.com)

2. 조작적 조건화 과정

3. 학습원리

1)강화의 원리

2)소거의 원리

3)조형의 원리: 사탕으로 원하는 목표 이루기

4)자발적 회복의 원리: 유사한 상황에서 다시!!

5)변별의 원리: 파블로프의 변별의 원리!!

 

5. 행동주의 학습이론

4) 교육적 시사점

학습초기에 명확하고 관찰 가능한 행동목표 진술

정적 강화 -> 외재적 동기 유발

수업내용 : 쉬운 것-> 어려운 것 또는 세분화

긍정적인 교실 분위기 : 강화원리 활용

6. 성취 확인 법: 능동적인 기회 제공 & 피드백

인지주의 교육적 시사점

사고, 탐구를 강조하는 것: 발견 학습, 탐구 학습, 문제기반 학습

정보처리이론 활용->기억술, 분산연습

내재적능동적 학습동기 유발하는 수업

결과+과정을 평가-> 수행평가 강조

 

구성주의

1) 이론적 배경

상대주의 인식론에 근거

학습= (스스로) 구성

지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

1) 개인의 인지적 작용 -> 인지적 구성주의(개인활동)

2)사회 문화적 구성주의(사회적 상호작용)

 

7. 구성주의 학습이론

2)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이미지 출처: 피아제의 구성주의와 언어의 후천성 (knun.net)

학습: 끊임없이 도식을 재구성 하는 것

스키마: 머릿 속 정신표상

동화

조절: 스키마 바꾸는 것

평형화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학습: 내면화 하는 것

사회적 상호작용 -> 지식 습득

언어의 중요성

근접발달영역과 발판(또래, 교사)

 

4)교수학습 원리 및 시사점

교수학습 원리

1)학습자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임

2)학습과제: 구체적이고 실제적이어야 함

3)협동학습 지향

4)교사= 안내자, 조력자, 동료학습자

 

2. 교육적 시사점

1)수업목표는 학습 과정 중에

2)문제, 사례중심 과제

3) 협동학습 -> 또래 간 사회적 상호작용

4) 교사= 촉진자

5)수행평가, 과정평가 강조

2. 교육방법의 선택 기준

학습자 1) 성향

2) 요구, 흥미

3) 선수학습정도

4)인원수

학습내용 1)인지적/정의적/심동적 영역

교육환경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교수자: 교육철학, 매체 선호도, 교수법 전문성

 

1)강의형 교수법: 강의

보편화

교사 중심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

19세기 헤르바르트 강의형 교수법(교수 4단계: 명료화- 연합- 체계-방법)

헤르바르트

이미지 출처: [고전으로 본 우리 교육] 헤르바르트 "관심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수업이 아니다" - 에듀인뉴스(EduinNews)

장점 1) 단시간에 많은 내용

2) 인지적 영역 내용 최고

단점 1) 개별화 안됨

2) 능동적 참여 안됨

3) 고등정신기능 함양 안됨

9. 보완 :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 교수법 병행

 

3. 교육방법의 유형

시범실습

운동/절차/태도 학습에 적절

교사 직접 수행하는 모습: 시행착오 과정 줄임

습관 형성, 삶의 태도, 가치관, 인생관 -> 정의적 영역 학습

심체적 영역 학습(수영, 피아노)

 

2)토론형 교수법: 소집단 토의

원탁 토의 1)10명 정도

2) 지식 수준이 비슷한 참여자

 

버즈 토의: 6명의 소집단임. 분과토의 -> 전체집단 종합 토의

 

하브루타: 2~4(배우고 가르치는 ) 논쟁수업

일대일 질문& 답하기 반복

논쟁절차 짝 정하기

학습할 본문 정하기

본문 정독& 질문

짝과 번갈아 질문 및 대답

논쟁하기

 

교육방법의 유형 2)토론형 교수법: 대집단 토의

공개 토의: 전문가 발표 & 청중들 Q&A

배심 토의: 사회자, 배심, 청중

심포지엄: 전문적 지식의 사회자, 배심원 ,청중

 

장점: 1)학습의 내면화 촉진 2) 사회적 기술 연마 가능

단점: 1) 시간 걸림 2) 참여수준와 결과가 비례

 

개인교수형 교수법

개별화수업

프로그램 학습 1) 스키너 강화이론 기반

2) 티칭머신과 프로그램 학습 교재

4. 컴퓨터 보조 수업 (초기 개별화 수업-> 최근 이러닝)

5. 개별 처방 교수 방법

글레이저가 개발

비교적 작은 수업 단원

컴퓨터 -> 개별 학습, 학습 과제, 평가

배치검사 -> 학습자 수준에 맞게

사전검사, 진도 확인 검사, 사후 검사로 학습 진행

 

개별화수업

구성주의 기반한 개별화 수업

학생들의 준비성, 관심사, 학습 특성에 기반: 학습 내용, 학습 과정, 학습 평가, 학습 환경 개별화

 

6-1. 교육방법의 이해

수업목표. 교육방법 유형별 설명하기

 

3. 교육방법의 유형

5)협동학습형 교수법

-사례: 20세기 초 듀이가 실험학교를 만듦

-경쟁학습(x)->협업을 통한 학습의 가치 강조

-3~4명의 이질집단<->동질집단

*장점: -더 많은 정보와 지식 습득 가능

협동심,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기술, 리더십 습득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신장

자신, 타인의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단점: 무임승차 및 봉 효과

오개념 형성 및 놀이집단으로 변질

-협동학습의 유형

1)과제분담학습(직소 모형)

-절차: 과제 분할 모집단 활동 전문가 활동 모집단 재소집 평가

-범위가 작고 소주제로 구분이 잘 되는 내용에 적합

2)성취 과제 분담 학습(STAD: 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절차: 교사의 수업 안내 및 설명 모둠 학습 평가 모둠 별 보상

-모둠 점수는 각 구성원의 향상 점수 평균으로 구함

3)팀 경쟁학습 모형(TGT: Teams Game Tournaments)

-절차: 교사의 수업 안내 및 설명 모둠 학습 토너먼트 게임 보상

-모둠 구성은 학업 성취 수준이 상위, 중상위, 중하위, 하위 순 4명의 이질집단

 

6)발견학습

-학습자 스스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방법(by 브루너)

 

7)프로젝트 학습

듀이의 교육이론 바탕 ->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

실제적 과제 수행 -> 구체적인 결과물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사회적 기술 함양

 

8) 문제 기반 학습

1)의과 대학 수업에서 시작됨

을지대 의과대학

이미지 출처: 대학소개 > 의과대학소개 > 의과대학소개 > 의과대학 (eulji.ac.kr)

2)실제 문제 상황에서 문제해결 능력 기르기

3)일반적 단계: 도입 -> 문제제시-> 문제해결->발표및토의->정리

4. 특징 1)자기주도 학습 강조

2)협동학습 강조

3)실제적, 비구조화된 문제

 

9)플립드 러닝

플립러닝

이미지 출처: archive > Today's HRD > [HRD Trend] 이제는 거꾸로 학습이다!! 플립러닝 (interwis.co.kr)

기원: 콜로라도 주

콜로라도 주

정의: 블렌디드 형태

특징: 1)구성주의 학습 활성화

2) 수업 중 고차적 학습 수행

3)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 개별화 학습 가능

4)자기주도 학습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