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이 잘 가르쳐야 교육도 잘 되는 법이야."
단순히 '교육'하면 가르치는 선생님의 이미지가 생각납니다.
거기에 포인트로 막대기나 무언가를 가리키는 모습은 덤!
그래서 왠지 모르게 교육하면 교육방법에 대해 궁금해지죠.
교육방법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그럼 저와 함께 살펴보죠.
1-1. 교육방법,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의 정의
이미지 출처: 24편.저출산 시대, 교육 시장이 더 뜬다? – SK텔레콤 뉴스룸 (sktelecom.com)
-교육: 지/기/태를 배우며 익히는 체제적 활동
Q. 지, 기, 태가 무슨 약자인데요?
지식, 기능, 태도 입니다.
교육에선 단순히 지식만 가르친다 할 수 있으나
핵심역량같은 기능,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태도 등
교육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생각보다 다양하죠.
물론, 재미있게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코로나와 빈부격차를 생각해서 지식전달은
더더욱 강조되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공학(갤브레이스): 실제적 문제해결하기 위한 것
-교육공학의 정의: 공학적 과정(소프트 기술)+ 자원(하드 기술)
3. 교육방법의 정의
1)포괄적 의미: 이론적 지식 및 실행력
2)협의의 의미: 수업(Class)을 설계, 개발, 적용, 관리, 평가를 위한 지식과 실행력
5. 교육공학의 정의
1)정의: 촉진하고 수행을 증진하는 것
①하드 테크놀로지: 기계류
②소프트 테크놀로지: 과학적 과정
교수⋅수업⋅학습의 정의
1. 교수: 포괄적 개념. 수업 전(준비,계획), 수업 중(실행), 수업 후(평가)
2. 수업: 교실에서 수업 시간에 가르치는 활동
3. 학습: 학습목표 성취 위해 학습 상황과 상호작용 하는 것
①학습의 주체: 학습자
②의도적 학습
③바람직한 변화
④장기간 지속
학습이론 | 교수이론 | |
관점 | why how |
효율 |
연구환경 | 실험실 | 교실 |
성격 | 기술적 | 처방적 |
관계 | 상호보완적 |
3,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5. 학습이론
①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
1) 자극: 모든 환경
2) 반응: 행동
2. 학습의 정의: 관찰 가능한 변화
3. 이론적 가정
1) 인간=동물
2) 복잡한 알고리즘
3) 외현화된 행동
4) 과학적 연구
5) 환경으로 행동 수정 가능
2)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학자: 파블로프
이미지 출처: 조건반사를 입증한 '파블로프의 개', 이에 따른 희생은? -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 (thedailypost.kr)
2. 고전적 조건화 과정
3. 학습 원리
1) 강화의 원리: 무조건 자극은 강화의 기능 수행
2) 간격의 원리: 동시에 결합될 때 효과적
3) 일반화와 변별의 원리:
일반화 – 유사한 자극에 일어남
변별 – 범위를 제한하여 반응
3)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1. 학자: 스키너
이미지 출처: 인간의 행동을 '조작'할 수 있다면? '스키너의 상자'(Skinner Box) - 교육정책뉴스 (edupolnews.com)
2. 조작적 조건화 과정
3. 학습원리
1)강화의 원리
2)소거의 원리
3)조형의 원리: 사탕으로 원하는 목표 이루기
4)자발적 회복의 원리: 유사한 상황에서 다시!!
5)변별의 원리: 파블로프의 변별의 원리!!
5. 행동주의 학습이론
4) 교육적 시사점
학습초기에 명확하고 관찰 가능한 행동목표 진술
정적 강화 -> 외재적 동기 유발
수업내용 : 쉬운 것-> 어려운 것 또는 세분화
긍정적인 교실 분위기 : 강화원리 활용
6. 성취 확인 법: 능동적인 기회 제공 & 피드백
인지주의 교육적 시사점
사고, 탐구를 강조하는 것: 발견 학습, 탐구 학습, 문제기반 학습
정보처리이론 활용->기억술, 분산연습
내재적⋅능동적 학습동기 유발하는 수업
결과+과정을 평가-> 수행평가 강조
구성주의
1) 이론적 배경
상대주의 인식론에 근거
학습= (스스로) 구성
지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
1) 개인의 인지적 작용 -> 인지적 구성주의(개인활동)
2)사회 문화적 구성주의(사회적 상호작용)
7. 구성주의 학습이론
2)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이미지 출처: 피아제의 구성주의와 언어의 후천성 (knun.net)
학습: 끊임없이 도식을 재구성 하는 것
스키마: 머릿 속 정신표상
동화
조절: 스키마 바꾸는 것
평형화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학습: 내면화 하는 것
사회적 상호작용 -> 지식 습득
언어의 중요성
근접발달영역과 발판(또래, 교사)
4)교수학습 원리 및 시사점
교수⋅학습 원리
1)학습자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임
2)학습과제: 구체적이고 실제적이어야 함
3)협동학습 지향
4)교사= 안내자, 조력자, 동료학습자
2. 교육적 시사점
1)수업목표는 학습 과정 중에
2)문제, 사례중심 과제
3) 협동학습 -> 또래 간 사회적 상호작용
4) 교사= 촉진자
5)수행평가, 과정평가 강조
2. 교육방법의 선택 기준
학습자 1) 성향
2) 요구, 흥미
3) 선수학습정도
4)인원수
학습내용 1)인지적/정의적/심동적 영역
교육환경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교수자: 교육철학, 매체 선호도, 교수법 전문성
1)강의형 교수법: 강의
보편화
교사 중심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
19세기 헤르바르트 – 강의형 교수법(교수 4단계: 명료화- 연합- 체계-방법)
이미지 출처: [고전으로 본 우리 교육] 헤르바르트 "관심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수업이 아니다" - 에듀인뉴스(EduinNews)
장점 1) 단시간에 많은 내용
2) 인지적 영역 내용 최고
단점 1) 개별화 안됨
2) 능동적 참여 안됨
3) 고등정신기능 함양 안됨
9. 보완 :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 교수법 병행
3. 교육방법의 유형
시범실습
운동/절차/태도 학습에 적절
교사 직접 수행하는 모습: 시행착오 과정 줄임
습관 형성, 삶의 태도, 가치관, 인생관 -> 정의적 영역 학습
심체적 영역 학습(수영, 피아노)
2)토론형 교수법: 소집단 토의
원탁 토의 1)10명 정도
2) 지식 수준이 비슷한 참여자
버즈 토의: 6명의 소집단임. 분과토의 -> 전체집단 종합 토의
하브루타: 2~4명 (배우고 가르치는 ) 논쟁수업
일대일 질문& 답하기 반복
논쟁절차 짝 정하기
학습할 본문 정하기
본문 정독& 질문
짝과 번갈아 질문 및 대답
논쟁하기
교육방법의 유형 2)토론형 교수법: 대집단 토의
공개 토의: 전문가 발표 & 청중들 Q&A
배심 토의: 사회자, 배심원, 청중
심포지엄: 전문적 지식의 사회자, 배심원 ,청중
장점: 1)학습의 내면화 촉진 2) 사회적 기술 연마 가능
단점: 1) 시간 걸림 2) 참여수준와 결과가 비례
개인교수형 교수법
개별화수업
프로그램 학습 1) 스키너 강화이론 기반
2) 티칭머신과 프로그램 학습 교재
4. 컴퓨터 보조 수업 (초기 개별화 수업-> 최근 이러닝)
5. 개별 처방 교수 방법
글레이저가 개발
비교적 작은 수업 단원
컴퓨터 -> 개별 학습, 학습 과제, 평가
배치검사 -> 학습자 수준에 맞게
사전검사, 진도 확인 검사, 사후 검사로 학습 진행
개별화수업
구성주의 기반한 개별화 수업
학생들의 준비성, 관심사, 학습 특성에 기반: 학습 내용, 학습 과정, 학습 평가, 학습 환경 개별화
6-1. 교육방법의 이해
수업목표. 교육방법 유형별 설명하기
3. 교육방법의 유형
5)협동학습형 교수법
-사례: 20세기 초 듀이가 실험학교를 만듦
-경쟁학습(x)->협업을 통한 학습의 가치 강조
-3~4명의 이질집단<->동질집단
*장점: -더 많은 정보와 지식 습득 가능
협동심,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기술, 리더십 습득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신장
자신, 타인의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단점: 무임승차 및 봉 효과
오개념 형성 및 놀이집단으로 변질
-협동학습의 유형
1)과제분담학습(직소 모형)
-절차: ①과제 분할 ②모집단 활동 ③전문가 활동 ④모집단 재소집 ⑤평가
-범위가 작고 소주제로 구분이 잘 되는 내용에 적합
2)성취 과제 분담 학습(STAD: 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절차: ①교사의 수업 안내 및 설명 ②모둠 학습 ③평가 ④모둠 별 보상
-모둠 점수는 각 구성원의 향상 점수 평균으로 구함
3)팀 경쟁학습 모형(TGT: Teams Game Tournaments)
-절차: ①교사의 수업 안내 및 설명 ②모둠 학습 ③토너먼트 게임 ④보상
-모둠 구성은 학업 성취 수준이 상위, 중상위, 중하위, 하위 순 4명의 이질집단
6)발견학습
-학습자 스스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방법(by 브루너)
7)프로젝트 학습
듀이의 교육이론 바탕 ->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
실제적 과제 수행 -> 구체적인 결과물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사회적 기술 함양
8) 문제 기반 학습
1)의과 대학 수업에서 시작됨
이미지 출처: 대학소개 > 의과대학소개 > 의과대학소개 > 의과대학 (eulji.ac.kr)
2)실제 문제 상황에서 문제해결 능력 기르기
3)일반적 단계: 도입 -> 문제제시-> 문제해결->발표및토의->정리
4. 특징 1)자기주도 학습 강조
2)협동학습 강조
3)실제적, 비구조화된 문제
9)플립드 러닝
이미지 출처: archive > Today's HRD > [HRD Trend] 이제는 거꾸로 학습이다!! 플립러닝 (interwis.co.kr)
기원: 콜로라도 주
정의: 블렌디드 형태
특징: 1)구성주의 학습 활성화
2) 수업 중 고차적 학습 수행
3)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 개별화 학습 가능
4)자기주도 학습 향상
'교육관련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컴퓨터교육 중간고사 공부 (0) | 2021.10.19 |
---|---|
보육교사론 중간고사 준비 (0) | 2021.10.19 |
중학생은 어떻게 국어를 이해해야할까&MZ세대 언어 소비-1 (0) | 2021.10.13 |
사회 과목에 대해 알아봅시다. (0) | 2021.09.13 |
국어 너무 어려워요 (0) | 2021.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