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공부

탐미주의, 낭만주의, 인상주의의 차이점

밤하늘의별빛 2022. 3. 3. 19:55

1. 탐미주의

요즘 오스카 와일드의 책에 푹 빠져있다.

그러고보니 내가 읽은 좋아하는 책 중에서 김동인의 <감자>, 귀스타프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파우스트>였는데 은근 탐미주의 소설을 좋아하는 것 같다.

우리나라 탐미주의의 대표적인 영화로는 아가씨가 있다.

그 밖에 탐미주의 관련 영화는 여기 링크를 통해 추천 받으면 된다.

https://m.cafe.daum.net/subdued20club/LxCT/254810?svc=cafeapp

 

그렇다면 탐미주의란 무엇일까?

이마누엘 칸트는 판단력 비판 Kritik der Urteilskraft(1790)에서 자체가 목적이 되는 '자유로운 예술'과 다른 목적을 지녀 노동 및 수단이 되는 '임금 예술'을 구별하고, 미학적 기준은 도덕성·실용성·쾌락 등에 얽매이지 않는 자율성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플라톤이 말한 3등 예술론과는 전혀 다르게 예술을 위한 예술을 추구하는 탐미주의와 상반되는 가치 개념이다.

어떤 행동도 다 인정되지요. 일반 사람들은 경멸하는 여러 행위들이나 자기가 갖고 있는 모든 돈을 다 탕진하면서 쓸데없는 아름다움 추구하는 것들도 다 인정해요. 탐미주의자에게는 세속적인 가치는 전혀 중요하지가 않아요. 비윤리적인 행위도 전혀 중요한 것이 아니에요.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m5amOldvil8

 

탐미주의는 어떻게 보면 외모지상주의에 영향을 준 것 같다.

2. 낭만주의

낭만주의자들은 탐미주의와 다르게 결코 이성이라는 것을 무시하거나 거부하지는 않았다.

낭만주의에 깔려 있는 기본적 원리는 그 속에 들어있는 서로 상이한 여러 사고들을 통일시켜 놓고 있는 개인-개성’(individuality)이다. 이처럼 개인적 자아(ego)’는 낭만주의자들의 우주의 중심이요, 축이 되고 있다.

출처 : 독서신문(http://www.readersnews.com)

이 초기 낭만주의자들은 기계론적 자연 개념, 정신과 육체의 이원론과 같은 데카르트적 유산을 거부했다. 형이상학에서는 계몽의 기계론적 패러다임과 경쟁하는 유기체적 자연개념을 발전시켰다. 윤리학에서는 칸트 윤리학의 형식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사랑과 개인성을 중시했다. 이런 관점은 정치적으로도 확장돼 초기 낭만주의자들은 국가와 개인이 유기체적으로 연결돼 있는 공동체 국가를 꿈꿨다.

출처: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110305/35323918/1

 

3. 인상주의

인상주의 작품들은 본래 사물의 색에는 관심이 없다는 것. 예를 들어 장미꽃은 빨간색이고, 바다는 파란색이라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또한 인상주의 작품은 이러한 색채로의 표현을 중요시 여길 뿐 그 물체를 사실적이고 뚜렷하게 표현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많은 인상주의 작품들에서 인물이 등장할 때도 그들의 윤곽이 뚜렷하지 않을 뿐 아니라 눈코입이 없는 그림을 쉽게 볼 수 있다.

 

지금으로 치면 캐리커처가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미술 방식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