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셀프 요약

밤하늘의별빛 2021. 10. 7. 23:52

미완성인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교육기본법 제2)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핵심 역량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중점

-학생 참여형 수업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강조하여 개별 학생의

역량을 강화한다.(특수학교 교육과정에만 있음)

 

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 초등학교 교육 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 기본 사항

 

-학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요구와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기본 교육과정병행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일반학급 및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운영한다.

1) 편제와 시간 배당은 해당 학년군교육과정을 따른다.

2) 교과의 내용을 대신하여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 교육, 현장 실습 등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그 영역과 내용은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포함된 학급을 운영하는 특수학교는 해당 학급 학생의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편성운영할 수 있다.

1) 교과()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할 수 있다. 감축을 할 경우 해당 교과는 학생의 수행 수준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2) 교과의 내용을 대신하여 관련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그 영역과 내용은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순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관한 사항은 도교육청에서

정하며, 해당 학교 교육과정의 편제를 고려하여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알맞게 편성운영한다.

 

-특수교육 관련서비스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2.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1,2학년은 안전한 생활 포함

 

2)시간 배당 기준

 

 

 

 

-1시간 수업 40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 운영 가능

 

-학년군, 교과별 시간 배당

:연간 34주 기준

2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수

=최소 수업 시수

 

 

.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학교는 학년군별 이수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 해야 함.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

20% 범위 내에서 시수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예술

(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학교는 필요한 경우 교과()별 증감 시수를 활용하여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또는 농인의 생활과 문화등을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3. 기본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이하 동일)

 

 

 

 

.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학교는 해당 학년군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

3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교육기본법 제2)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핵심 역량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중점

-학생 참여형 수업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강조하여 개별 학생의

역량을 강화한다.(특수학교 교육과정에만 있음)

 

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 초등학교 교육 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 기본 사항

 

-학교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요구와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기본 교육과정병행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일반학급 및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운영한다.

1) 편제와 시간 배당은 해당 학년군교육과정을 따른다.

2) 교과의 내용을 대신하여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 교육, 현장 실습 등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그 영역과 내용은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포함된 학급을 운영하는 특수학교는 해당 학급 학생의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편성운영할 수 있다.

1) 교과()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할 수 있다. 감축을 할 경우 해당 교과는 학생의 수행 수준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2) 교과의 내용을 대신하여 관련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그 영역과 내용은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순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관한 사항은 도교육청에서

정하며, 해당 학교 교육과정의 편제를 고려하여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알맞게 편성운영한다.

 

-특수교육 관련서비스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2.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1,2학년은 안전한 생활 포함

 

2)시간 배당 기준

 

 

 

 

-1시간 수업 40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 운영 가능

 

-학년군, 교과별 시간 배당

:연간 34주 기준

2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수

=최소 수업 시수

 

 

.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학교는 학년군별 이수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 해야 함.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

20% 범위 내에서 시수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예술

(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학교는 필요한 경우 교과()별 증감 시수를 활용하여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또는 농인의 생활과 문화등을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3. 기본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이하 동일)

 

 

 

 

.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학교는 해당 학년군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

3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