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통합의 개념

밤하늘의별빛 2021. 11. 12. 10:01

1. 통합교육의 정의

1) 통합의 개념

통합이란 용어는 필수적으로 학교나 지역사회가 모든 사람을 공동체의 완전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 그들이 기여하는 바를 높이 사는 것이다. 교육에서 특정 학생 집단이 아니라 학교 전체 체제와 관련되며, 학생은 어떠한 학생이라도 모두 사회적, 학업적, 문화적 공동체에 소속하고 참여하여야 하며, 학생은 모두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공동체에 자연스러운 참여자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2)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은 분리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체제를 새로운 하나의 통일된 체제로 재구조화하여 특별한 요구를 지닌 학생인 장애학생들을 일반교육 교실에서 교육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일반교육 환경 내에서 장애학생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체제를 해체하여 장애학생들에게 반응적인 체제로 구조를 재구조화하는 교육 접근법이다. 그러나 최근 통합교육은 점차 모든 학생의 다양성을 지원하는 일반교육의 개혁으로 간주되고 있다. 주류학교인 일반학교에서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데서 출발하여 최근 모두를 위한 교육의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2. 통합교육의 이념

전통적인 특수교육의 체제인 분리교육은 장애를 치료나 교정의 대상으로 보고, 정상화를 통하여 평등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1959년 덴마크정신지체서비스는 정상화를 가능한 한 정상적으로 만들고 법적, 인간적 권리를 주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장애인이 사회의 생활방식과 일반상황에 가능한 한 가까운 생활조건과 삶의 형태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한편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사회에서 평가 절하되고 일탈한 모든 집단에까지 적용하도록 확장하여 정상화를 사회적 역할을 확립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차이를 나타내는 사람은 가치 있게 평가되기 어렵다는 점을 전제한다. 그러므로 정상화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과 함께 긍정적인 방식으로 참가하도록 개인에게 사회로의 통합을 요구하며, 긍정적인 사회적 역할을 제공하고, 개인적 능력을 촉진하며, 사회적 이미지를 보강할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전통적인 특수교육은 평등이라는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정상화으 원리를 받아들여 학생의 장애를 극복하여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그러나 정상이라는 단일 가치만을 지향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정상화의 대상을 학생으로 보고 정상적 수단으로 준비를 요구하는 함정이 있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분리를 차별으로 가정하는 것으로 통합을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로 인정한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은 장애를 결함이라고 보지 않으며 단지 하나의 차이일 뿐이라 인정한다. 교육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의 지원을 요구하는 것을 주요 이념으로 한다.

 

3. 통합교육의 이점과 장애물

1) 이점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교육요구에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고, 권리를 보장하는 교육은 요구의 차이를 강조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은 일반학교에서 제공하는 지원의 이용 가능성과 질에 기초한다.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사이의 장기적, 이질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기술, 태도, 가치관의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이들이 다양성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배제를 제거하는 이점을 지닌다.

 

 

2) 장애물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저해하는 장애물은 다양하다. 장애학생의 시설접근을 방해하는 물리적 장애물, 장애학생의 교육과정과 교수접근을 방해하는 제도적 장애물, 장애학생의 특별한 요구를 부정하는 사회적 장애물 등등이 그 대표적인 장애물들이다. 따라서 장애학새으이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학교와 사회의 물리적. 제도적, 사회적 구조와 문화를 개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4. 통합교육의 진전

1) 통합교육의 초기 발전

처음의 특수교육 조치는 분리된 특수학교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분리교육은 인간의 권리측면에서나 효과성의 관점에서도 도전의 대상이 되었다. 중도장애학생들의 경우에는 최소 제한적 환경의 개념에 기초한 주류화 운동이 이루어졌다. 주류화 이후 많은 장애학생들이 일반학교에 통합되었다. 그러나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주류화의 실패 후 1980년대에 일반교육 주도를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유능한 교사들도 장애학생에 관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교수의 부적절성이 더욱 증대하였다. 그러면서 통합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일반교육 교사들과 특수교육 교사들은 통합교육의 실행을 통하여 그들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조합할 수 있으며, 그들의 역할을 조절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배움을 위한 계속적인 지원과 함께 매우 다양한 학생 집단을 지원하기 위하여 그들의 실행을 재조직하고 함께 일을 하고 있다.

2)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 참여하고 일반교육 교실에 출석하는 비율은 교사를 공유하는 방법, 실패를 공유하는 방법, 학업의 성취 등에 대해서는 어떠한 정보도 제공해 주지 않는다. 지적장애학생이나 정서행동장애학생의 통합비율은 평균보다 낮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의 유형과 정도가 통합교육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됨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중등교육 이후 교육을 계속하거나 직업을 얻는 비율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통합교육보다 분리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의학적 모형의 지속적인 이용이 학생들을 성공적으로 가르치는데 실패하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은 지속적으로 학교의 개혁을 필요로 한다.

 

5. 통합교육의 과제

통합교육은 모두는 동등하지만 같지 않다는 관점에서 학생을 지원하여야 한다. 학교 체제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5가지 사항을 해결해야 한다.

첫째, 학교는 통합교육을 위하여 교수를 지원하는 체제에서 학습을 지원하는 체제로 전환하여야 한다. 교수를 체계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교사들은 개별 학생의 학습을 강조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며 학생에게 더욱 매력적이고 의미있는 과제를 제공하기 위하여 맞춤식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서로 학습을 지원하고 공유하는 학생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둘째, 학교는 통합교육을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제에서 지원을 제공하는 체제로 전환하여야 한다. 통합교육을 실행하는 학교는 모든 학생이 더욱 쉽고 효과적으로 학습하는데 필요한 지원과 발판을 제공하는 접근법을 선택한다.

셋째, 교사는 통합교육을 위하여 개인 실행체제에서 팀 중심의 집단 실행체제로 전환하여야 한다. 학교 리더십은 점점 교사들이 자신들의 실해을 개선하기 위하여 함께 일하는 것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서로에게서 배우는 실천 공동체 또는 전문 학습 공동체를 요구한다.

넷째, 학교와 교사는 통합교육을 위하여 부모의 참여에서 가정과 학교의 연계체제로 전환하여야 한다.

다섯째, 학교는 통합교육을 위하여 단순한 학교 개선에서 지속적인 학교 개혁 체제로 전환하여야 한다.

학교 개혁은 단순히 기존의 관행에서 오류를 정정하거나 새로운 추측을 추가하기보다 더욱 효과적인 관행을 지닌 학교를 재발견하는 것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