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공부

미술의 성격과 목표

밤하늘의별빛 2021. 12. 1. 21:06

학창시절 귀가 닳도록 들었던 그 중요한 국영수”. 하지만 나는 공부를 하는데도 내 삶의 질이 나아진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특히 영어같은 경우 수능에서 2등급을 받았지만 내 인생에 도움이라... 그다지 느끼지 못했다. 국어나 수학도 마찬가지. 그래서 예체능 과목에 대해 알고 싶었다. 비록 이런 과목은 재능의 영역이 크고 나에게 그런 재능이 없다는 것은 알지만 나는 내 삶이 전보다 윤택해지길 원했다.

출처: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0/06/573171/

 

성격

-느낌, 생각 -> 시각적 표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완전 중요)

-시대의 문화를 기록, 반영 -> 과거, 현재 이해 & 문화 창조, 발전

-원하는 인재: 바른 인성, 문화적 소양 갖춘 창의적 인재

-역량

미적 감수성: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 -> 자신의 생각, 느낌 이해하고 표현, 반응 및 내면화

시각적 소통 능력: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 이미지, 정보, 시각 매체 이해, 비판적 해석

창의융합 능력: 자신의 느낌, 생각을 창의적 표현, 타 분야의 아름다움 -> 가능성 발견

미술 문화 이해 능력: 미술 문화 -> 정체성 확립,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 -> 다원적 가치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미술 활동에 자발적, 주도적 참여하면서 계발 및 성찰

-영역: 체험, 표현, 감상

체험: 감각을 통해 자신과 주변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조화를 발견한다. 시각 문화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고 참여, 미술과 타 분야를 관련지어 이해하는 한편 생활 속에서 미술을 활용하도록 한다.

표현: 다양한 방식으로 주제,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작품의 표현 방법과 제작 과정을 계획하며, 표현 과정에서 매체를 탐구하여 창의적으로 제작하도록 한다.

감상: 미술 작품의 조형적 특징, 작가, 시대적지역적 배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다양한 비평 관점에 따라 작품을 판단 및 평가한다.

-학년별 교육과정

(1) 3~4학년: 다양한 미술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2) 5~6학년: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기초를 다진다.

(3) 중학교: -미술의 기초 개념 및 기능을 심화확대하여 효과적으로 활용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

 

2. 목표

[초등학교]

(1) 자신, 주변 대상에서 미적 특징을 발견하고 소통하며, 미술을 생활과 관련지을 수 있는 능력

(2)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하고 자유롭게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

(3) 미술 작품의 특징, 배경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