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중간고사 정리
과학의 구성요소 3가지와 간단한 소개
1) 과학태도
과학태도는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이다.
경험을 통해 변화될 수 있으므로 얼마든지 학습되고 조직화될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과학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하게 되면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길러질 수 있다. 구성요소로는 호기심, 적극성, 솔직성 등이 있다.
2) 과학과정기술: 관찰하기, 분류, 예측, 측정, 추론하기
3) 과학지식: 원인, 원리, 설명을 제공하는 것
2. 과학 공통 교육과정 핵심역량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3. 편성운영기준
(1) 교과 내용 대체: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으로!!
(2) 학교 시수 증감 – 공통: (20)%
- 기본: (30)% -> why? 창체활동 자율성
(3) 창체 편성 운영- 장애특성, 요구
5. 교과 내용체계
국어- 듣기 말하기 -> (원리/ 실제/ 태도)
읽기
쓰기
사회 나 - 자율성
관계 – 인성 / 능력
시민 – 공간 / 역사 문화 소양 / 민주주의
4. 편성 운영 기준
(1) 교과 내용 대체: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으로
->
문제
편성운영 기준
(1) 교과 내용 대체: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으로 대체 가능하다.
(2) 학교 시수 증감: 공통은 몇퍼 기본은 몇 퍼?? ( 공통은 20%, 기본은 30% )
(3) 창의적 체험 활동 편성과 운영 2가지는?? (장애 특성, 요구)
교과 내용
(1) 국어 듣기 맒하기 -> (원리/ 실제/ 태도)
읽기
쓰기
(2) 사회 나 - (자율성)
관계 - (인성) / (능력)
시민 - (공간) / (역사 문화 소양) / (민주주의)